Firebase 콘솔에서 다음과 같은 알림을 확인 하였습니다.
2020년 11월 15일 전까지 Firebase Crashlytice SDK를 업데이트 하라고 하는군요.
해당 알림을 누르면 새롭게 변경된 Crashlytics 구현 방법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리 저리 살펴보니, 기존에는 project 단의 build.gradle에 implementation 시켜주는것으로 사용했던 Crashlytics가
app 단의 gradle에 apply plugin 되는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구현방법에 따라 변경 후 build 해주니 다음과 같은 로그를 뿜습니다.
중복되는 resource가 있다는 소리고 친절하게 경로까지 알려줍니다.
com_crashlytics_build_id.xml은 crashlytics SDK 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SDK 파일인데요.
해당 파일의 이름과 똑같은 파일을 fabric에서도 생성했고 이 두 파일이 동일한 파일이기 때문에 해당 오류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명확합니다.
기존에 Crashlytics를 사용할 때
fabric.io를 app단의 gradle에 apply 해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app단의 해당 부분을 제거 해 주면 Duplicate resources 에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abric SDK 의 경우 2020년 5월 4일 부로 완전히 Deprecated 되었기 때문에 io.fabric은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Firebase의 전용 SDK를 사용하게 되었고 구현방법이 약간 달라졌기 때문에 Firebase를 사용하는 개발자들 께서는 바꿔주셔야 합니다.
reference :
1. Duplicate resources when integrating Firebase crashlytics and Fabric dependencies :: StackOverflow
2. https://get.fabric.io/ :: Fabric
댓글